본문 바로가기
인사이트/페이스북

[페북 광고 기본 가이드(2)] 광고과금과 광고문구 작성하기

by Mash UP 2012. 5. 23.

오늘 페이스북 페이지에 접속해 보니 ,  기업 광고를 유도하는 페이스북 광고가 떴습니다. 

페이스북 광고는 다른 타겟팅 광고 보다 광고 비용이 저렴하고, 집행이 용이한 장점이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는 특히 페이스북 팬 페이지의 트랙픽을 증가하고 가시성을 더 창출하고자 할때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또한 페이스북 자체 또는  외부 캠페인이나 이벤트를 홍보하고자 할때 비용대비 매우 효율적인 매체입니다.

 

페이스북 광고 종류

페이스북 광고 문구를 만들고, 광고 대상을 설정하고 나면, 그 다음에 광고 비용을 지불하게 되어있습니다. 여기에서 등장하는 것이 2가지 종류의 광고입니다.  

 

 1. 임프레션 기반 광고   노출당 지불(CPM)   
   임프레션 단가만 지급하는 광고, 클릭시 무료입니다. 

2. 클릭쓰루 광고   클릭당 지불 (CPC) 

   클릭당 단가를 지불하는 CPC 광고로 사용자가 광고 클릭시에만 비용이 나갑니다.

노출을 보장하는 임프레션 광고를 선택할 것인가? 클릭 당 광고비용을 지불하는 클릭쓰루 광고를 선택할 것인가?

두 가지 광고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CPM 광고 입찰단가 50달러라고 한다면, 이 말은 임프레션 (광고노출) 1000 회를 50달러를 지불하는 것입니다.   클릭 비용과는 무관하기 때문에 페이스북 이용자가 광고를 얼마나 클릭했는지 상관없이 1000회 노출하면 50달러입니다.

CPC 방식은  입찰단가가 500원이라고 한다면, 1번 클릭했을 때 500원의 비용이 소요되는 것이며, 노출횟수에 대한 비용은 지불하지 않는 것입니다. 클릭이 일어났을때 50번째든 100만 번째 임프레션이든 관계가 없다는 말입니다.  클릭쓰루 광고 집행은 매일 일정 수의 사람들이 광고에 반응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비용 대비 즉  적은 단가로 노출을 보장받을 수 있는 광고는 임프레션 기반광고 입니다.

한 가지 광고 캠페인에서 다른 방식의 광고 집행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임프레션 기반 광고의 경우 클릭이 많이 일어나는 매우 쌈박한? 창의적인 훌륭한 광고문구를 작성하도록 하고, 클릭쓰루 광고는  임프레션이 무료지만 클릭에 대해서는 비용을 지불하므로 클릭이 너무 많이 발생하지 않도록 무난한 광고 문구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효과적인 페이스북 광고 문구 작성하기

1. 명확하게 광고를 작성하라 

광고에서 말하려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한 것이 때로는 좋습니다.  페이스북 광고가 트래픽을 증가시키고 페이스북 팬페이지 커뮤니티 구축을 목적으로 할 경우에는 더욱 그러합니다. 광고를 클릭해서 액션이 일어나야합니다. 브랜드 노출이 목적인 CPM광고 집행의 경우에도 해당 기업, 서비스에 대해서 명확한 설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광고 문구 90자 안에 담을 수 있는 내용을 잘 고안해 보도록 합시다.  

2. 최대한 인간적으로 쓰자.

 페이스북은 기업 계정의 경우에도 기업이 인격을 가진 personal story telling을 하게 됩니다.  페친님들에게 일상의 소소한 이야기를 건네고, 날씨나 덕담도 할 수 있습니다.  광고도 마찬가지로 너  무 딱딱하고 비즈니스적으로 접근하면 페이스북스럽지 않습니다. 

3. 때로는 타깃 시장 일부분에 호소하라
  때로는 특정한 고객 층에 다가가는 타겟팅 광고문구를 작성하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4. 과대 과장 광고는 절대 금물이다. 
낚시성 광고는 브랜드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게 되고, 광고를 클릭(특히 CPC 광고일때) 비용만 날려 버릴 수 있습니다. 해당 링크 페이지를 방문하고 어떤 행위가 이어지지 않고 바로 이탈할 수 있습니다. 
 
5.  광고를 보고 이후에 취할 액션을 포함시킬 것!  
광고를 보고 마음에 든 페이스북 이용자들이 다음 단계로 무엇을 해야하는지 자세히 설명히 설명하면 좋습니다.  응모하세요~  예약하세요~ 신청하세요~  이런 액션을 이끌어 내는 문구를 삽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글은 페이스북 초창기 2012년 5월에 작성된 글입니다.  그동안 페이스북 광고 알고리즘이 진화가되어 더욱 정교해진 측면이 있습니다.  아래 글들을 꼭 함께 참고해 주세요!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페북 광고 기본가이드(1)] 광고 타깃설정과 광고비 예산산출

 페이스북 페이지 관리자가 알아야 할 새로운 기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