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이트/페이스북

[페북 광고 기본가이드(1)] 광고 타깃설정과 광고비 예산 산출

by Mash UP 2012. 4. 25.

페이스북에 광고를 하려면 얼마나 광고비가 드나요?
최근 유명 패션 잡화 브랜드 마케팅 담당자 부터 이러한 상담 문의를 받았습니다.이러한 거시적인 상담문의를 받다보면 당혹감을 감추기 어렵지만, 페이스북 광고가 광고주 분들에게 새로운 영역이기 때문에 당연하다는 생각입니다. 페이스북는 포탈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예산으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으며, 광고 타깃 설정을 정교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비용을 설명하려면 먼저 온라인광고 집행 방식 부터 설명을 드려야겠습니다.
온라인광고는 비용 정산 측면에서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클릭당 과금방식인 CPC와 노출대비과금 CPM입니다. CPC 광고는 광고를 한번 클릭했을 때 얼마인가의 가격이며, CPM은 해당 광고가 1000명에게 노출되는 광고단가입니다. 페이스북 광고는 CPC와 CPM 두 가지 광고 방식 중 1가지를 선택해서 집행할 수 있으며, 일일 광고 소진액을 정해서 이 비용안에서 광고를 집행하게 됩니다.(한 캠페인 당 일일 최소 1달러에서 최대 5000달러 까지입니다) 페이스북은 광고에 집행에 대한 전문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답니다.

광고로 회원님의 비즈니스를 홍보하십시오.

고도로 타겟화된 Facebook 광고를 이용해 잠재 고객에게 다가가고 팬 층을 확보하십시오 
1단계:  광고 목표 정하기
홍보하고자 하는 대상(페이지, 이벤트, 앱, 웹사이트)과 도달하고자 하는 목표를 먼저 설정하기 입니다.
-인지도 제고:  타겟층이 넓은 광고 캠페인을 이용해 폭넓은 계층에 광고
-판매 촉진  :  특별 할인과 사은 행사를 광고 캠페인에 포함해 사람들이 쇼핑몰을 방문하도록
-팬 층 확보 :   참여에 대해 가치 있는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사람들이 팬 페이지를 좋아하도록 유도홍보하고자 하는 대상(페이지, 이벤트, 앱, 웹사이트)과 도달하고자 하는 목표를 먼저 설정하기 입니다

자 그럼.. 페이스북  광고 집행을 따라해 볼까요? 

 ▶광고집행정보

 - 광고목표 :  페이스북 팬 확보 / 이벤트 홍보( 참여 목표인원 1000명)

 - 광고 타깃 :  20,30대 여성, 남성 모두

 - 광고 카테고리 : 패션

   광고 노출 타깃 , 광고 카테고리, 광고 진행방식(CPC냐  CPM 선택) 3 가지 디폴트 값을 체크하면 자동 계산됩니다. 

 

첫번째!  광고 노출 타깃 설정 

    먼저 인구통계학적 타깃을 설정합니다.   대한민국 20~ 30대 남성, 여성 타깃으로 선택합니다.

    광고를 카테고리를 쇼핑/매장 > 패션으로 임의로 설정해 보았습니다.

 오른쪽 상단에 보시면 총 167, 320명이 표본이 산출됩니다. 

세부 타겟팅을 누르면.. 페이스북 연결사항은 랜덤하게 모든 사람에게 노출할 수도 있으며.

'페이지 팬 아닌 사람', '페이지 팬인 사람만' 이렇게 구체적으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가장 궁금한 광고비를 뽑아볼까요?

 

  두번째!  광고 예산 산출  

   먼저 CPC 광고로 산출해보면 자동산출되어 입찰가가 541원으로 집계됩니다.

   CPM광고로도  한번 광고비를 산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PM광고비를 입찰가 115원이 나왔습니다. 1000회 노출했을 때 115원의 광고비용이 발생한다는 의미지요. 

CPC냐 CPM이냐 여기서 둘 중 한가지로 선택을 해야 광고집행이 완료됩니다. 광고목표를 '페이지 팬 확보'인 경우에는 CPC광고가 이상적입니다. 이유는 광고를 통해 이벤트에 참여하도록 유도해야 하므로 단순히 노출보다는 광고 클릭이 많이 일어나서 '조아요'를  눌러야하기 때문입니다.

클릭율을 기준으로  광고 예상 비용은   ▶ 클릭당 단가 X 이벤트 참여 예상 목표 인원  이 되며,

클릭당 CPC 단가 541원 X  이벤트 참여 목표인원 1000명 = 540,000원이 최소 예상 비용입니다. 

광고 기간을 기준으로   ▶* 일일 광고 소요 예산 X 광고 집행 기간 으로 산출해 보면, 

(광고기간 2주 =14일)X  일일 소요 예산 50,000원 = 600,000 원이 최소 예상 비용입니다.

캠페인 예산은 하루당 50,000 원으로 옵트인 값으로 나오는데요.. 카테고리를 불문하고 평균적으로 이 정도의 금액으로 광고를 집행하면 기본적인 노출이 보장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만..

 광고 셋팅 후 초기 몇일 광고 소진 비용을 꼼꼼히 모니터링 한 후에 적정한 일일 예산을 책정하면 가장 효율적인 광고집행이 되겠습니다.  본 사례의 경우 광고 비용의 문제보다는 얼마나 더 많은 사람들이 광고를 클릭해서 이벤트에 참여했는가가 더욱 중요하겠습니다.  페이지 팬 확보를 증대하기 위해서 집행되는 광고가 성공적으로 집행되기 위해서는  이벤트 기획 자체의 참신함과 광고 카피 등 광고 메세지에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해야겠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진행에 대해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여기로 문의 주시거나, 댓글을 남겨주세요 ^^

위 글은 페이스북 광고 알고리즘이 변경되기 전 초창기에 작성된 글입니다.  현재 페이스북 광고 알고리즘은 보다 정교화된 상황으로 아래 글들을 꼭 함께 읽어주세요 !

 

★ 이글과 함께 읽으면 좋을 글

 페이스북 광고.. 최근 변화들 정리해봅니다

 [페북 광고 기본 가이드(2)] 광고과금과 광고문구 작성하기

 페이스북 광고 크리에이티브 중요성

 

 

 

댓글